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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리적 효과 85

by Raon씨 2016. 7. 31.

00. 효과 (effect)

- 어떤 목적을 지닌 행위에 의하여 드러나는, 보람이나 결과

 

01. 플라세보 효과

-위약 효과, 가짜약 효과라고도 불리며, 약효가 전혀 없는 거짓약을 진짜 약으로 속여 환자에게 복용하도록 했을 때 환자의 병세가 호전되는 효과

 

02. 노시보 효과

-환자에게, 실제로는 무해하지만 해롭다는 믿음 때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게 되는 효과

 

03. 스티그마 효과

-낙인 효과라고도 불리며, 다른 사람들에게 무시 당하고 부정적인 낙인이 찍히면 행태가 나쁜 쪽으로 변해가는 현상

 

04. 바넘 효과

-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,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

 

05. 레밍 효과

-선두의 뒤를 쫓아 꼬리에 꼬리를 물고 달려가는 레밍과 같이, 누군가 먼저 하면 나머지도 맹목적으로 따라하는 행동

 

06. 로젠탈 효과

-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으면, 그 기대에 부응하는 쪽으로 변하려고 노력하여 실제로 그렇게 되는 현상

 

07. 링겔만 효과

-집단 속에 참여하는 개인의 수가 늘어갈수록, 성과에 대한 개인의 공헌도가 오히려 떨어지는 집단적 심리 현상

 

08. 애쉬 효과

-집단에서, 자신의 답이 집단의 답과 틀릴 경우, 집단의 의사결정을 따르게 되는 현상

 

09. 블랙 스완 효과

-극단적으로 예외적이어서, 발생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과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것

 

10. 피그말리온 효과

-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

 

11. 갈라테아 효과

-사람들의 기대와 능력에 대한 생각이 실제 성과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이 되는 현상

 

12. 베르테르 효과

-유명인이나 자신이 모델로 삼고 있던 사람 등이 자살할 경우,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해서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

 

13. 스필오버 효과

-특정 분야에 나타나는 현상이나 혜택이 흘러 넘쳐서 다른 곳에까지 퍼지거나 영향을 미치는 현상

 

14. 자이가르니크 효과

-미완성 과제에 대한 기억이, 완성 과제에 대한 기억보다 더욱 더 강하게 머리에 남게되는 것

 

15. 크레스피 효과

-보상의 크기를 변화시킴에 따라 수행수준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상

 

16. 나비 효과

-나비의 날개짓처럼 작은 변화가, 폭풍우와 같은 커다란 변화를 유발시키는 현상

 

17.가르시아 효과

-한 행동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 사이에는 시간적으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지만, 그들 사이에는 일정한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효과로, 다른 이름은 학습된 맛 혐오

 

18. 플린 효과

-전 세계적으로 관찰되는 세대의 진행에 따른 IQ 증가 현상

 

19. 스놉 효과

-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게 되면,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소비현상으로 그 제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효과

 

20. 관성 효과

-소득이 높았을 때 굳어진 소비 성향이 소득이 낮아져도 변하지 않는 현상

 

21. 고백 효과

-죄의식을 덜기 위해 남을 도와주는 행동을 할 때, 자신의 죄의식을 남에게 고백하면 죄의식이 사라져 다른사람을 돕는 행동이 줄어드는 효과

 

22. 떠벌림 효과

-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공개적으로 알리고, 주위 사람들의 지원을 얻어 자신의 말에 책임감을 느끼게 되며 자신의 목표와 의지를 더 잘 지키게 되는 효과

 

23.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

-연인들에게 있어서 부모의 반대나 주위의 장애는, 반대로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그 사랑을 더 깊게 하는 효과

 

24. 방관자 효과

-구경꾼 효과라고도 하며, 주위에 사람이 많을 수록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지 않게 되는 현상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

 

25. 부분 강화 효과

-일정한 시간이 흐르거나 몇 번 시행을 하면 보상을 주는 것과는 달리, 보상이 언제 있을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행동이 오래 지속되는 현상

 

26. 부정성 효과

-조건이 동일하다면 부정적인 특성들은 긍정적인 특성들보다 이미지 형성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나타내는 심리학 용어

 

27. 초두 효과

-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 현상에 더욱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

 

28. 빈발 효과

-첫인상이 좋지 않게 형성되었다고 할지라도 반복해서 제시되는 행동이나 태도가 첫인상과는 다르면 점차 좋은 인상으로 바뀌는 현상

 

29. 맥락 효과

-처음에 알게 된 정보에 나중에 알게 된 새로운 정보들의 지침을 만들고,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

 

30. 유인 효과

-하나의 흐름에 그 주위의 것들이 덩달아서 끌려드는 현상

 

31. 타협 효과

-극단 회피성이라고도 불리며, 적당이 중간선에서 타협하는 심리적 현상

 

32. 고객 유인 효과

-기존 브랜드보다 열등한 동종의 새로운 브랜드를 의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고객을 타겟 브랜드로 유인할 때 쓰는 전략

 

33. 고립 효과

-좁은 공간에서 여러 명이 함께 생활할 때 심리와 행동이 격해지는 현상

 

34. 극화 현상 효과

-보수 이행으로도 불리며, 집단에서 어떤 의사결정을 할 때 혼자 결정할 때보다 더 모험쩍인 쪽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효과

 

35. 밴드 왜건 효과

-많은 사람에게 인기 있는 것, 다수가 지지하는 것에 마음이 움직이는 현상

 

36. 샤르팡티에 효과

-같은 무게를 가진 물체 중 크기가 큰 쪽이 더 가볍다고 느껴지는 현상

 

37. 면역 효과

-앞서 미리 경험을 함으로써 상대방의 설득에 저항하여 쉽게 넘어가지 않는 현상

 

38. 사회 전염 효과

-다른 사람들에게 무의식적으로 동조하고, 어떤 경우엔 집단 속에서 자기 자신을 잃어버린 채 행동하여 집단의 한 점에서 시작된 소용돌이가 집단 전체로 퍼져나가는 효과

 

39. 상태의존 학습 효과

-무언가를 외울 때의 기분과 기억해낼 때의 기분이 비슷한 상태일 때 기억 회상이 잘 되는 효과

 

40. 설단 현상 효과

-어떤 사실을 알고 있기는 하지만 혀 끝에서 맴돌며 밖으로 표현되지 않는 경우

 

41. 소크라테스 효과

-자발적으로 사람들이 어떤 대상이나 인물에게 가지고 있는 심리적 호오(좋음과 싫음) 감정을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변화시키는 효과

 

42. 스트루프 효과

-과제에 대한 반응 시간이, 의식적 주의와 자동적 주의에 따라 달라지는 효과

 

43. 현수교 효과

-위험한 상황이나 고난을 함께 경험함으로써 연대감 및 연애 감정이 생겨나는 심리 현상

 

44. 위치 효과

-통신망에서 위치에 따라 집단 구성원의 만족이 달라지는 현상

 

45. 음주 효과

-술을 마신 다음이나 술을 마시는 중에 일어나는 사람들의 심리 행동 변화

 

46. 인쇄 효과

-바로 앞에서 얻은 정보가 이후의 인상 판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현상

 

47. 슬리퍼 효과

-처음에는 발언 내용의 신빙성이 영향을 주면, 시간이 지나면서 발언 내용만이 영향을 미치게 되는 현상

 

48. 친근 효과

-마지막에 제시된 정보가 기억 속에 강하게 남거나 혹은 판단 직전에 접한 정보에 강한 영향을 받는 것을 뜻하는 심리 현상

 

49. 잔물결 효과

-조직 구성원의 일부를 야단쳤을 때 다른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

 

50. 조건형성 학습 효과

-어떤 자극과 자극이 연결됨에 따라 세상을 배우는 원리를 뜻하는 말

 

51. 좌절 효과

-어떤 보상을 기대하다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일어나는 좌절이 오히려 다른 행동을 유발하는 하나의 강력한 동기가 되어 어떤 행동을 더 활성화시키는 효과

 

52. 최신 효과

-신근성 효과라고도 불리우며 시간적으로 끝에 제시된 정보가 인상 판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현상

 

53. 침묵 효과

-다른 사람들에게 나쁜 소식을 함구하고 전달하지 않으려는 현상

 

54. 칵테일 파티 효과

-시끄러운 곳에서 자신에게 의미있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현상

 

55. 쿨리지 효과

-한 행동의 대상이 바뀌지 않았을 때보다 대상이 바뀔 경우 그 행동의 수준이 높게 유지되는 현상

 

56. 크레쇼프 효과

-사진이나 영상을 본 사람들이 마음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현상

 

57. 현저성 효과

-독특성 효과라고도 하며, 어떤 자극이 지각적으로 특출하면 그 자극의 어떤 현상의 원인으로 삼는 오류를 범하는 것

 

58. 호손 효과

-생산 과정에서 누군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때 생산성이 향상되는 현상

 

59. 회상 효과

-무엇인가를 배울 때 집중적으로 계속하는 것보다는 적절한 시간 간격을 유지할 때 더욱 능률적이 되는 효과

 

60. 후광 효과

-신체적 매력이 개인의 다른 인상 평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현상

 

61. 풍선 효과

-문제 하나를 해결하는 대신 또 다른 문제가 생겨나는 현상

 

62. 악마 효과

-추한 외모 때문에 그 사람의 다른 측면까지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것

 

63. 방사 효과

-매력 있는 짝과 함께 있을 때 사회적 지위나 자존심이 고양되는 것

 

64. 대비 효과

-너무 매력적인 상대와 함께 있으면 그 사람과 비교되어 평가 절하 되는 것

 

65. 동안 효과

-어린 티가 나는 얼굴은 귀엽다는 인상을 주게 되며, 착하고 따뜻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현상

 

66. 선언 효과

-자기 자신, 혹은 다른 사람들에게 목표를 선언함으로써 달성 가능성이 높아지는 심리 현상

 

67. 분수 효과

-우선 백화점에 발을 내딛게 하고, 그 후 위층으로 유도하여 인파의 흐름을 분수처럼 밑에서 위로 이끄는 것

 

68. 샤워 효과

-분수 효과와는 정반대로 우선 위층으로 사람을 불러 모으는 방법

 

69. 중요성 절감 효과

-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의 중요성은 처음 들어오는 정보에 비해 중요치 않고 가볍게 취급되는 효과

 

70. 수면자 효과

-초기에 제시된 정보도 잠을 자고 나면 점차 망각되어 기억 속에서 잊혀지는 효과

 

71. 내적귀인 효과

-자신의 일이 성공적인 경우 자신의 재능이나 노력 등 스스로의 공으로 돌리는 것

 

72. 외적귀인 효과

-자신의 일이 실패한 경우 타인이나 상황 또는 운으로 탓을 돌리는 것

 

73. 허구적 일치성 효과

-객관적인 절차 없이 남들도 자신과 같을 것이라고 어림짐작 하는 것

 

74, 허구적 독특성 효과

-자신은 남들과 달리 독특한 개성을 갖고 있다고 믿는 것

 

75. 에스컬레이터 효과

-정지한 에스컬레이터에 발을 내딛는 순간, 정지한 상태임을 알고는 있어도 몸이 앞으로 기우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 현상

 

76. 단순 보상의 효과

-보상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, 일단은 강한 자 편에 서고 싶어하는 것

 

77. 자존심 고양의 효과

-유명하고 똑똑하고 힘있는 사람이 내 주변에 많으면 덩달아 자신의 자존심도 올라가는 현상

 

78. 리플레밍 효과

-같은 수치라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받아들이는 방식이 달라지는 현상

 

79. 서브리미널 효과

-잠재의식에 자극을 부여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

 

80. 칼리굴라 효과

-금지되어 있을 수록 더 해보고 싶어지는 심리 현상

 

81. 프라이밍 효과

-먼저 얻은 정보가 그 뒤로 얻은 정보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현상

 

82. 콩고드 효과

-손실로 이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, 그 때까지 해왔던 투자가 아까워서 그만두지 못하게 되는 심리

 

83. 미끼 효과

-사전에 제시된 특가품에 따라, 구매를 결정하는 심리적인 장벽이 무너지는 현상

 

84. 관대 효과

-자기가 좋아하는 특징이 있다면, 설령 좋아하지 않는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하더라도 관대하게 평가하는 것

 

85. 앵커 효과

-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의 가치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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